학교 중심추진과제 및 특색과제
1. 학생 체험활동(OH I CAN) 활성화
- 가. 목적
- ◈ 체험 활동을 통해 학교생활의 즐거움과 성취감을 갖도록 하며, 전인적인 인격을 형성한다.
- ◈ 체험 활동을 통해 공동체 의식을 지닌 건강한 생활인으로서 성장을 돕고, 공감과 소통의 학교문화를 조성한다.
- ◈ 자기 이해 및 자아 탐색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능동적인 자기표현 능력 및 진로 탐색‧설계의 기회를 갖는다.
- 나. 기본 방침
- ◈ 학급별ㆍ동아리별 단체 활동 프로그램이 운영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 개발에 적극 참여한다.
- ◈ 학생 자치 역량을 살려 체험 활동 전 과정을 학생 중심으로 운영한다.
- ◈ 준비 위원회를 구성하여 체험의 날을 준비하며, 실무 과정에서 확대해 간다.
- 다. 운영 방안
-
단계 세부추진내용 비고 학급별·동아리별
체험활동◦ 자율 동아리 운영을 통한 학생 체험 활동 내실화
◦ 학급별ㆍ그룹별 사제동행 벚꽃 사진 콘테스트
◦ 학급별 합창대회 실시
◦ 바른 품격 향상을 위한 미.용.감.사. 캠페인 운영
◦ 중학생 대상 오픈 캠퍼스 운영
◦ 관악합주부 및 미나눔 봉사활동을 통한 재능 기부발달 단계별
체험활동◦ 1학년 서비스 마인드 교육을 통한 자기 이해 및 자아 탐색
◦ 2학년 직장 예절 및 취업 면접 교육을 통한 마인드 개선
◦ 2학년 진로체험 캠프를 통한 진로 탐색 및 취업 마인드 제고
◦ 3학년 이미지 메이킹 및 고객 서비스 교육을 통한 미용 특화 역량 강화
◦ 3학년 산업체 간담회 및 채용 면접을 통한 현장 적응력 강화
◦ 전교생 대상 직업 진로체험 및 실무특강 운영학생 체험의 날
운영◦ 학생 중심 준비 위원회 구성
◦ 학생자치역량을 살려 체험활동 전 과정 학생 중심 계획‧운영
- 동아리 체험활동
- 체육 체험활동
- 관악부 연주 및 댄스 경연
- 아나바다 장터 운영
2. 지역사회와 연계한 학교 이미지 개선 및 오고 싶은 학교 만들기
- 가. 목적
- ◈ 지역사회 연계 및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현장 맞춤형 직무 역량 함양
- ◈ 학생 개개인의 자존감 증진 프로그램을 통한 학교 적응력 향상 및 머물고 싶은 즐거운 학교 환경 조성
- ◈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학생 활동을 통한 학교 이미지 제고
- 나.기본 방침
- ◈ 지역사회 인력수요와 학생 개인별 취업 희망을 반영한 맞춤형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 ◈ 지역사회와 연계된 다양한 학생 활동을 통한 학교 이미지 개선 및 신입생 충원율 향상
- ◈ 학생 개개인의 자존감 증진 프로그램을 통한 학교 적응력 향상 및 머물고 싶은 학교 만들기
- ◈ 졸업과 동시에 취ㆍ창업으로 연계될 수 있는 다양한 진로 지원 확대
- 다. 운영 방안
-
단계 세부추진내용 비고 지역사회의 인력수요와
학생 개인별 취업 희망을
반영한 맞춤형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협의회
◦ 전문적 학습 공동체 운영
◦ 교직원 워크숍 운영지역사회와 연계된 다양한
학생활동을 통한 학교
이미지 개선 및 신입생
충원율 향상◦ 지역사회 연계 활동 및 봉사활동 실시
◦ 학생 친화적 환경 조성
◦ 가정연계 교육과정 나눔 활동
◦ 학교 홍보 및 신입생 충원율 향상 프로그램 운영
◦ 중학생 대상 진로 지원 프로그램 운영학생 개개인의 자존감 증진
프로그램을 통한 학교
적응력 향상 및 머물고
싶은 즐거운 학교 만들기◦ 자존감 증진 프로그램 운영
◦ 자율 동아리 활성화
◦ 학생 자치 활동 활성화
◦ 학급 운영 내실화(키다리아저씨 프로그램 운영)졸업과 동시에
취ㆍ창업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진로 지원 확대◦ 현장전문가 강사활용 프로그램 운영
◦ 취업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
◦ 산업체 초청 간담회 및 채용 면접 실시
◦ 자격증 취득율 향상 프로그램 운영
◦ 졸업생 멘토와의 대화
◦ 취업처 및 졸업생과 연계한 취업 데이터 베이스 구축
3. 예술적 감성 키우기 – 4계절 ‘꿈ㆍ끼 재능 페스티벌’
- 가. 목적
- ◈ 개인의 꿈과 끼를 발산함으로서 예술적 감성을 함양한다.
- ◈ 종합적인 예술적 재능과 창의력을 신장한다.
- ◈ 잠재력 있는 새로운 재능학생을 발굴한다.
- 나. 기본 방침
- ◈ 개인별ㆍ학급별 각자의 끼를 발휘를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 ◈ 교내 축제와 연계하여 전교생이 참여할 수 있는 운영 방안을 강구한다.
- ◈ 계절별ㆍ분기별ㆍ테마별 축제로 연중 예술적 감성을 함양하는 학교분위기를 조성한다.
- 다. 운영 방안
-
단계 세부추진내용 일정 비고 계획 ◦ 학년초 기본계획 수립
- 학급별, 동아리별 페스티벌 참여 프로그램 결정
- 수업시간, 방과후시간을 통하여 연중 준비
◦ 협력업체와의 협의회
- 협력업체별 축제 참여 프로그램 개발
◦ 지역민 참여 방안 강구3월 운영 ◦ 봄(성장) : 체육 한마당
- 다양한 체육 행사
- 학급별 : 노래, 댄스, 연주 등
◦ 여름(희망) : 합창제
- 학급별, 학년별 합창 경연
- 주제에 맞는 자유곡 1곡 선택하여 5분 이내로 합창
◦ 가을(낭만) : 운암미용축제(관악합주부 정기연주회)
- 교내 관악합주부 정기연주회
- 뷰티쇼 경연 및 뷰티 체험 부스 운영
- 동아리 활동 결과물 전시 등
◦ 겨울(추억) : 기능 한마당
- 1,2학년 전교생 1인 1종목 선택
- 종목 : 헤어, 피부, 네일, 메이크업 일러스트연 4회
(분기별
1회)기대 효과 ◦ 종합적인 예술적 감각을 익혀 창의ㆍ융합 미용인재 역량 강화
◦ 개인의 잠재력과 소질ㆍ적성 계발
◦ 학생-학부모-교사 상호 소통의 장 마련
◦ 학교 적응력 향상 및 건전한 학교 문화 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