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을여는뫔소리(맘+소리)인성 지도
- 가. 목적
- 1) 올바른 인성을 함양하여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여 원만한 대인관계를 하도록 한다.
- 2) 성교육 및 양성평등교육을 통해 생명의 존엄성을 깨닫고 성정체감을 함양한다.
- 3) 효과적인 진로지도를 통해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한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 4) 원만한 학교생활과 사회생활을 위한 적응력을 기른다.
- 나. 운영방법
- 1) 뫔소리 자료집을 만들어 배부한다.
- 2) 학생들의 발달단계와 수준을 고려하여 유익한 내용으로 구성한다.
- 3) 학생들 스스로 사고를 확장할 수 있도록 자기주도적 형태로 운영한다.
- 4) 자료집 내용을 방송으로 전달하여 올바른 인성을 갖도록 지도한다.
- 5) 인성교육 및 생활지도에 효과적인 도움이 되도록 운영한다.
- 다. 추진계획
-
1) 자료집을 제공하고, 방송을 통하여 내용을 전달한다.
(가) 일시 : 매주 수요일 아침 8:45~9:00
(나) 대상 : 전교생
(다) 방법 : 내용 전달 방송
(라) 감독 : 각반 담임교사의 지도
(마) 기간 : 2017. 04 ~ 2017. 11 - 2) 학생들의 발달단계와 수준을 고려하여 ‘재미’와 ‘무게’를 동시에 담은 유익한 내용으로 구성한다.
- 3) 자기주도적 학습의 형태로 ‘함께 생각해 봅시다!’를 제시하여 학생들 스스로 사고를 확장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4) 우수결과물에 대한 시상을 학년말에 실시한다.
- 5) 인성교육 및 생활지도에 효과적 도움이 되도록 안내한다.
- 라. 기대효과
-
1) [함께 열어가는 상담 사랑방]에 대해서는
가) 바른 인성과 생활태도를 강조함으로써 타인을 배려하고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의식을 배울 것이다.
나) 민주시민으로서 사회의 법과 질서를 준수하는 자세를 가질 것이다.
다) 공감과 수용, 경청 등을 이해하고 생활 속에 적용하여 대인관계 향상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
2) [선생님이 들려주는 성교육 이야기]에 대해서는
가) 신체ㆍ심리 발달로 인한 자신의 신체적, 심리적 변화를 이해하고 수용하여 자기 관리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
나) 성윤리 실천을 위한 양성평등을 바탕으로 성문화ㆍ성역할 등의 성 차이를 이해하고 올바른 성정체감을 형성하도록 도울 것이다.
다) 다양하게 발생 가능한 성문제를 사전에 예방 대처하고, 성 건강에 대한 정확한 정보로 건강한 삶을 증진하도록 할 것이다. -
3) [나를 찾아가는 심리여행]에 대해서는
가) 자신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가지게 될 것이다.
나) 타인과의 차이를 이해하고 관계를 새롭게 인식하게 될 것이다.
다) 자신의 장점을 발견하고 잠재력을 계발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
4) [나의 길, 나의 미래, 진로의 세계]에 대해서는
가) 삶과 직업의 관계를 이해하고 합리적인 진로 계획을 세우는 방법과 절차를 학습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나) 바람직한 직업관 및 직업윤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행복한 삶의 영위를 위한 태도와 능력을 배울 것이다.
다) 개인의 적성과 흥미, 가치관 등 다양한 요인들과 구체적 정보를 바탕으로 미래를 새롭게 인식하고 준비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